소프트웨어/C 언어

[C언어]04. 기억을 할수 있는 공간. 변수에 대하여 알아보자

리습 2013. 6. 3. 07:30


 안녕하십니까. 리습입니다.

 

 커다란 매장을 생각해 봅시다. 매장에서 물건을 전시하기 위해선 전시하기 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전시하기 전에 물건을 쌓아 놓기 위한 창고도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런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떠한 입력을 받고 보여주기 위해선 각각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변수' 라는 것입니다.

 

변수는 공간이다.

 

 

 

 변수는 어떠한 공간을 뜻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공간 이라는 것입니다. 두번이나 반복해서 말했지만 정말 중요한건 변수가 공간이라는 겁니다. 변수는 무언가를 담고 있는 상자일 뿐입니다. 용어가 변수라서 수학의 변할수 있는 수라는 의미의 변수와 햇갈리수 있지만 전혀 다른 용어입니다.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것만 기억하셔도 변수의 90%는 이해하신겁니다. 

 

 자 변수가 공간이라는 것을 이해했다면 이제 변수의 종류를 알아봅시다. 변수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표의 경우 32bit 윈도우 운영체제 를 기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만약 64비트 컴퓨터라 하더라도 컴파일러에서 32비트 프로그램을 만드는 중이기 때문에 32비트 를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타입 

이름 

크기 

기타 

문자형 

char

1byte 

 

 정수형

short 

2byte 

 

 실수형

float 

4byte 

 

 정수형

long 

4byte 

 

 정수형

int 

4byte 

운영체제 , cpu에 따라 크기가 달라니다. 32bit 기준 4byte 

실수형 

double 

8byte 

 

 

 ◈이름 앞에 unsigned 를 붙이는 경우 범위는 0에서 부터 시작한다. ex) unsigned long 의 범위는 『 0 ~ 4294967295』이다.

 

 이런 변수들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후에는 더욱더 값어치 있는 변수를 만들게 됩니다.  변수가 적다고 놀라시면 안됩니다. 아까 변수를 상자라고 했었습니다. 이 변수의 종류가 다른건 각자 담는 내용물이 다르기때문에 상자의 종류가 다른것 뿐입니다. 크기가 다르고 종류가 달라야 더욱더 효율적으로 공간을 배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공간을 프로그램 내부에 만들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내부에 공간을 만든 방법은 코드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형태로 선언을 합니다.

 

(변수의 이름) (공간에 붙일 이름) 

◈예를 들어 int a, doube b, char f 등으로 쓰면 된다.

◈공간을 한꺼번에 만들수도 있다. ex) double a, b

 

 이제 이러한 공간에 내용물을 넣어봅시다. 상자에 내용물을 넣는 것이 간단하듯이 변수에 내용을 넣는것 또한 간단합니다. 이때 '공간에 붙일 이름'에는 몇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간단한 규칙 내에서만 '공간에 붙일 이름'을 결정할수 있습니다. 그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간의 이름) = (넣고 싶은 내용)

◈예를 들어 a = 1 , b = 2.0  , f = 'a'

◈공간을 만드는 동시에 내용을 넣을수도 있다. ex) double b = 30

◈한꺼번에 만든 경우 에도 각각 내용을 넣을수 있다. ex/ doubel a = 1, b = 2

 

이렇게 변수의 내부에 내용을 넣으면 됩니다. 그럼 이런 변수에 대한 것을 예제를 통해서 실습해보며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