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 10

[전자 하드웨어 기초] 19. 코일, 인덕터 -4- (인덕터의 활용, 공진주파수)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덕터의 활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덕터는 활용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캐패시터와의 조합을 통한 LC회로(아날로그 필터), 2) 상호유도를 통한 전원 트랜스, 3) 전원 회로에서 DC를 만들기 위한 평활 회로용 인덕터, 4)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전자석입니다. 그럼 4가지 사용 방법에 대하여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캐패시터와 인덕터 조합을 통한 LC회로 (아날로그 필터) 이전에 축전기, 캐패시터는 DC 신호에 막고 (직렬일 경우 일정 시간 후에 단선된 것과 같아짐.) 교류 신호는 잘 흘려주는 특성이 있다고 하였으며, 코일, 인덕터의 경우 DC 신호는 잘 흘려주지만 교류 신호는 막는 특성이 있다고 언급한..

[Octave] 3. 옥타브 창 알아보기 (기본 창)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오늘은 Octave의 각 창의 의미와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catve, 옥타브의 초기화면 옥타브의 초기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번 영역은 기본적인 새로 만들기, 파일 저장 등 옥타브가 처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모두 정리해둔 상단 바입니다. 또한 현재 작업이 이루어지는 위치(디렉터리, Current Directory)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번 영역은 각종 유용한 창들이 위치한 영역으로, 파일 탐색기(File Browser) , 현재 사용되고 있는 변수들을 보여주는 워크스페이스(Workspace), 과거 명령어들을 보여주는 히스토리 창(Command History)으로 되어 있습니다. (3) 번 영역은 작업 창으로, 콘솔 창과 변수 에디터, ..

[전자 하드웨어 기초] 18. 코일, 인덕터 -3- (인덕터의 등가회로, 특징)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오늘은 인덕터의 사용 이유를 알아보기 전, 인덕터의 실제에 가까운 모델과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덕터의 등가회로 인덕터의 등가 회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RC는 인덕터에 감겨있는 권선 자체의 저항을 의미하며, RF는 인덕터 중심에 있는 코어의 저항을 의미하며, C는 인덕터의 캐패시턴스 성분입니다. 우리가 보통 부품에서 확인 가능한 인덕턴스 값은 이 등가 회로(모델)에서 L로 표현됩니다. 실제로 인덕터에는 저항 성분이 RC 및 RF가 있기 때문에, 매우 작지만 열이 발생하고 전력을 소비하게 됩니다. 다만, 아주 고주파 혹은 매우 많은 전류량으로 인덕터를 동작시킬 경우 이 작은 열이 커져 문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럼 위 모델을 바탕으로 인덕터의 특징에 대하..

[전자 하드웨어 기초] 17. 코일, 인덕터 -2- (인덕터 직렬연결 병렬연결)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오늘은 회로에서 인덕터를 연결하였을 때, 어떻게 인덕턴스가 변화되고 계산할 수 있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항, 캐패시터와 마찬가지로 인덕터 또한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인덕터의 직렬연결 인덕터, 코일이 직렬연결되어 있을 때는 전류를 방해하는 성분들이 중첩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저항의 직렬연결과 동일하게 생각할 수 있죠. 따라서 인덕터를 직렬연결할 경우 총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모두 더하는 방법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인덕터의 병렬연결 반면에 인덕터의 연결을 병렬연결하였을 경우에는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병렬연결된 인덕터는 저항이 나누어져 있어 저항이 병렬로 연결되었을 때와 동일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

[전자 하드웨어 기초] 16. 코일, 인덕터 -1- (인덕터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이번에는 저항, 캐패시터에 이은 RLC 3형제 중 마지막! 인덕터(Inductor)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덕터, 코일 이란 무엇인가. 인덕터(Inductor)는 자성체에 전선을 감은 단순한 구조를 가진 부품입니다. 인덕터의 성능은 코일의 구조적 형태와, 코어로 사용되는 자성체의 성능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인덕터의 회로적 특성은 캐패시터와 정 반대라고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캐패시터의 경우 직렬로 연결되었을 경우엔 직류 성분(AC)의 전류를 방해하고 인덕터의 경우 직렬로 연결되었을 때 교류 성분(AC)의 전류를 방해합니다. 또한 캐패시터는 전압을 바탕으로 이해하면 편리한 반면, 인덕터는 전류를 바탕으로 이해를 하였을 때 편리하지요. 인덕터는 보통 헨리(Henry)라는 H..

[Octave] 2. Matlab을 대체 할 수 있는 무료 수치해석 툴 Octave 설치법 (설치 방법, 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Octave의 설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Posting은 Windows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Octave의 website는 다음과 같습니다. www.gnu.org/software/octave/ GNU Octave GNU Octave is a programming language for scientific computing. www.gnu.org Ocatave 다운로드 방법 다음 웹사이트 상단바에 있는 Download를 클릭하시면 각 OS 버전 별 Octave package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windows 환경에서 ocatave를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맨 밑으로 사이드 바를 내려서 windows 항목의 installer를 다운로드하여 ..

[Octave]1. Matlab 대신 사용할 수 있는 GNU Project ! Octave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오늘은 Matlab을 대체하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을 여러분들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GNU Octave입니다. Octave는 수치해석을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입니다. 1994년 2월 27일에 1.0 버전이 배포되었으며 지금은 6.2.0 버전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또한 Octave는 Matlab과 매우 유사한 문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Matlab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ctave는 수많은 수치해석 툴들과 영상처리 툴 들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Matlab의 toolbox들중 많은 부분들을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Matlab의 수량이 부족하여 Licence를 얻기 어렵다면, 또한 GNU 무료 수치해석 툴을 찾는다면, Oc..

[C언어]37. C언어 할당된 동적할당 크기 바꾸는법! 재 할당 : realloc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이번 시간엔 이미 할당된 메모리 공간에 대해서 크기를 바꾸는 방법 calloc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메모리 재 할당이 필요한 이유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도중에 새로운 메모리 공간이 필요할 경우 우리는 동적 할당이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때로는 이미 할당된 메모리 공간 또한 부족해져서 추가적인 메모리 공간을 더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기죠.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재 할당입니다. 재 할당은 이미 할당된 영역의 데이터를 유지한 채로 할당의 크기를 늘려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마치 현재 할당받은 마지막 영역을 더 넓혀주는 역할을 해주게 되죠. 예를 들어 할당을 10개 받아 ptr[9]라는 변수까지 사용할 수 있었다면 이를 2배 더 할당받아 ptr [19] 까지 ..

[C언어]36.C 동적할당 malloc 말고 초기화와 함께 하는법 : calloc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이전시간에는 C언어에서 동적할당을 하는 방법으로 malloc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calloc이라는 함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calloc : 손쉽게 초기화와 동적할당을 하는 법. calloc은 기본적으론 malloc과 동작이 같지만, 사용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또한 malloc은 메모리만 할당해준 뒤 초기화를 해주지 않지만 calloc은 0으로 초기화를 해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calloc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void *calloc (size_t num, size_t size); malloc과 입력인자가 다른 부분은, malloc은 byte단위로 필요한 크기를 입력해야 했지만, calloc은 num으로 필요한 변수의 갯수, size..

[C언어]35.포인터의 첫번째 응용 동적할당 -2- (동적할당 하는 법, malloc, free)

안녕하십니까. 리습입니다. 오늘은 동적 할당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언어에서 동적 할당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 헤더파일과 두 함수만 기억을 하고 있으면 됩니다. #include void *malloc(size_t size); // 할당을 위한 함수 void free(void *memblock); // 해제를 위한 함수 stdlib.h 헤더파일은 동적할당을 사용하기 위해서 꼭 선언을 해야하는 헤더파일입니다. 이 외에도 malloc.h 파일을 선언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malloc 함수는 OS에게 메모리 공간을 요청하고, 이 위치를 반환받는 함수입니다. 메모리의 주소는 void pointer의 형식으로 전달됩니다. 여기서 잠깐 void pointer에 대해서 잠시 설명드리면, type이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