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 6

[전자 하드웨어 기초] 21. 인덕터, 코일 (칩 페라이트 비드 인덕터 란, Ferrite Bead 란, 비드 란)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노이즈 제거용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칩 페라이트 비드 인덕터( Ferrite Bead , 칩 페라이트 비즈 인덕터라고 하는 곳도 있지만 발음 차이입니다.)라는 것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칩 페라이트 비드 인덕터 란 페라이트 비드 인덕터는 엄밀히 말하면 인덕터가 아닙니다. 페라이트라는 것을 통해 만들어진 소자이며, 특징적으로는 저항 성분 R이 크고, Q가 낮다는 점이 있습니다. 페라이트는 고주파에 있어서 저항으로서 동작을 하고, 저주파에서는 작은 인덕턴스 성분을 가진 소자로써 기능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이 바로 페라이트 비드 인덕터입니다. 일반적으로 인덕터와 유사한 기능 및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덕터로 분류하여 사..

[C언어] 38. 이차원 배열의 동적 할당 (2차원 배열의 동적 할당)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오늘은 이차원 배열(2차원 배열)의 동적 할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차원 배열은 기본적으론 일반적인 동적 할당의 사용방법과 동일합니다. 다만, 2차원 배열을 수행해야 되기 때문에 이중 포인터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만약 이중 포인터에 대해서 기억이 잘 나지 않으신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이중 포인터란? : programfrall.tistory.com/62 우선 이차원 배열을 동적할당하기 위해선 포인터의 배열을 동적 할당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는 포인터의 배열을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포인터의 포인터인 이중 포인터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일반적인 포인터로도 이차원 배열을 구현할 수 있으나, 이후 제어가 불편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Octave] 4. octave, 옥타브 기본 사용법 (옥타브 처음 사용하기)

>> A = 3; B = 7; >> C = A+B C = 10 >> D = A-B D = -4 >> E = A*B E = 21 >> F = A^B F = 2187 >>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오늘은 옥타브에 기본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옥타브는 매우 직관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인 변수 선언 법, 기본적인 연산자, 그리고 스크립트 사용 방법만 이해하시더라도 사용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면 기본적인 부분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수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가장 먼저 사용하는 것은 바로 '변수'입니다.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변수는 다음과 같이 명령 창 (Command Window)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ariable = ..

[Octave] Tip. 옥타브 초기 작업 경로 설정하기(Start up directory)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옥타브에 아무런 설정도 하지 않는다면, 최초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내가 자주 사용하는 경로 , 혹은 직전에 작업하고 있던 경로가 아닌, 맨 처음 옥타브를 설치하였을 때 설정되어 있는 내 문서 내 Octave폴더 등으로 설정되어 실행이 됩니다. 사소하지만, 이렇게 다른 경로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경우, 일일이 원하는 작업 공간으로 경로를 입력해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기본 설정 방법을 오늘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art-up 경로 설정 방법 초기 시작 경로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dit -> Preference를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수많은 설정 중에 저희가 필요한 설정은 하단에 Oct..

printf , sprintf , fprintf 서식 문자 완벽 정리 (%d, %f, %o, %n)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아주 가~끔 은 기억이 안 나서 찾아보게 되는 printf 들(sprintf, fprintf)의 서식 문자에 대하여 완벽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많이 사용하는 서식 문자에 대하여 요약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d, %u, %o, %x, %f, %e 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적절한 입력 변수 타입을 함께 표기하여, 현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변수에 알맞은 서식 문자를 찾기 쉽도록 표기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printf, sprintf, fprintf에는 다양한 옵션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식 문자 와 크기 옵션 우선 서식 문자의 정확한 형태는 다음과 같이 일반화할 수 있습니다. %[..

[전자 하드웨어 기초] 20. 코일,인덕터 -5- (인덕터, 코일 고르는 법, 데이터시트 보는 법)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오늘은 사용 용도에 따라 코일, 인덕터를 선택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덕터를 고를 때 흔히 데이터 시트에서 흔히 보는 용어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일, 인덕터 데이터 시트 보는 법 인덕터의 데이터 시트 예시 입니다. 모두 다 중요한 spec이지만, 우리가 주의 깊게 봐야 하는 부분은 인덕턴스 (L, Inductance), 정확도(Tolerance)와 저항 성분 (DC resistance)입니다. 그리고 일부 표기되어있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Q 품질계수라고 하여 (리엑턴스/저항값)으로 표현한 값이 있습니다. Q가 클수록 좋은 인덕터임을 의미합니다. 또한 자기 공진주파수(Self resonant frequency)라는 것이 표기되어 있는 경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