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하드웨어 기초

[전자 하드웨어 기초] 11.저항 -7- ( 저항값 읽기, 데이터시트 보는법 )

리습 2013. 10. 21. 17:30


 안녕하십니까. 리습입니다. 


 저항의 종류도 알아보았으니 이제 그 저항을 읽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DIP타입의 고정저항입니다.


DIP타입의 고정저항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보는 고정 저항은 띠를 가지고 있습니다. 총 4~5줄의 띠를 가지고 있죠. 각 띠는 각각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어느쪽을 왼쪽에 두느냐는 띠의 간격을 보시면 됩니다. 조금 넓은 간격을 가지고있는 쪽이 오른쪽이죠. 띠의 의미는 왼쪽부터 3개(2개)는 유효숫자 값을 의미하고 그다음 띠는 10의 몇승인지 나타내며 마지막 맨오른쪽 띠는 이 저항이 가지고 있는 오차범위입니다.  


 각띠는 여러가지 색깔을 가짐으로써 각 값을 가지게 됩니다. 색과 그 값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예를들어 빨간색 갈색 빨간색 황금색 이라면 2000Ω에 5%의 오차를 가진 저항이라는 것입니다. 저항에는 저항값외에도 최대 전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최대 전력은 보통 저항의 크기를 보고 알수 있는데 크기에 따른 최대 전력은 저항의 데이터시트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한 저항의 데이터 시트입니다. 뒤에있는 표를 보게되면 타입별 크기가 나옵니다. (TAPING DIMENSIONS를 보시면됩니다.) 타입(Type)에 보면 각 저항의 최대 전력이 나오게되고 (1/8W, 1/6W, 1/4W, 1/2W) 그 타입에 따른 크기가 나옵니다. 크기가 크면 클수록 최대 전력이 커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 밑에 있는 표는 최대 전력, 최대 전압, 사용가능 온도등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중에 최대 전압(MAX Working Voltage) 과 작동 온도 (Operating Temp. Range) 정도만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SMD 타입의 고정저항 (칩저항) 



 칩저항의 경우 저항값 읽기가 매우 쉽습니다. 칩저항은 표면에 매우 작은 크기로 4자리 혹은 3자리의 숫자, 알파벳이 써있습니다. 마지막 숫자를 제외한 앞의 숫자는 유효숫자를 의미하며 맨 뒷자리 숫자는 10의 승수를 의미합니다. 또한 소수점 단위는 R이라는 알파벳을 통해 표시합니다.



 SMD 타입의 전력 또한 저항의 크기로 구합니다. 일반적으로 칩저항은 1608, 2012 등 으로 호칭하는데 가로, 세로 길이를 뜻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시트를 먼저 보겠습니다. 

 빠른 참고 자료(Quick Reference Data)를 보겠습니다. 맨위에서 두번째 줄을 보게되면 Size Code 라고 되어있습니다. 이게 바로 크기죠. 2512 등으로 되어있는 것은 인치 단위로 했을때의 가로 세로길이 이며, 괄호 안에 6432 로 되어 있는 것이 mm 단위로 했을때의 가로세로길이 입니다. 정확한 크기를 알기 위해선 아래에 있는 표(Physical Dimensions)를 보시면 됩니다. 각 크기가 정밀하게 나와있습니다.  각 크기별로 최대전력은 빠른 참고자료 중간쯤에 있는 Max. dissipation @ Tamb=70°C 에 있습니다. 70°C에서의 최대 허용 전력을 표시한것입니다. 각 사이즈별로 1W, 1/2W, 1/3W, 1/4W 등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크기에 따른 허용 전력은 업체에 관계없이 거의 동일하므로 암기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저항은 항상 쓰는 부품이니까요.)


이렇게 Dip타입 고정저항과 SMD 타입의 칩저항의 값을 읽고 데이터 시트를 보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Dip타입의 저항이나 SMD 타입의 칩저항 모두 규격화된 크기가 있기 때문에 한번 익숙해지면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시트 없이도 말이죠. 하지만 정밀한 설계를 할때에는 저항이라도 데이터 시트를 참고하시고 설계하여 정확한 설계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