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Octave

[Octave] Tip. 옥타브 초기 작업 경로 설정하기(Start up directory)

리습 2021. 4. 6. 07:05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옥타브에 아무런 설정도 하지 않는다면, 최초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내가 자주 사용하는 경로 , 혹은 직전에 작업하고 있던 경로가 아닌, 맨 처음 옥타브를 설치하였을 때 설정되어 있는 내 문서 내 Octave폴더 등으로 설정되어 실행이 됩니다. 사소하지만, 이렇게 다른 경로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경우, 일일이 원하는 작업 공간으로 경로를 입력해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기본 설정 방법을 오늘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art-up 경로 설정 방법

 초기 시작 경로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dit -> Preference를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ctave Preference Window

 다른 수많은 설정 중에 저희가 필요한 설정은 하단에 Octave Startup 설정입니다. 아래 보이시는 경로 입력 바에, 여러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경로를 입력하시게 되면 앞으로 Octave가 처음 실행될 때 설정된 경로를 시작 경로로 하여 실행되게 됩니다.

 다만 위 설정을 하고 적용을 클릭 할 경우 Octave가 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특별한 오류가 아니니 다시 실행하시면 위 경로에서 실행되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경로로 실행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위와는 다르게,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경로를 새로 시작하는 경로로 설정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한 경로를 프로그램 실행 시 시작 경로로 설정하고 싶다면, "Pesotre last working directory of previous session"을 체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직전에 사용하던 current Directory를 새로 시작하는 경로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편안한 Tool 사용을 위해.

 여러 가지 유틸리티 툴들은 우리가 더 편하게 일하고, 중요하지 않은 반복 작업들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것들입니다. 그런 작업들을 좀 더 줄일 수 있는 위와 같은 설정들을 잘 맞추어 두게 되면, 앞으로 업무를 하며 두고두고 편리함을 느낄 수 있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팁도 정리하여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