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하드웨어 기초

[전자 하드웨어 기초] 14. 축전기, 캐패시터 -2- ( 캐패시터의 직렬, 병렬연결 )

리습 2013. 12. 5. 14:20


 안녕하십니까. 리습입니다.


 저항과 마찬가지로 캐패시터의 연결 방식에는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이 있습니다. 회로에서 직렬과 병렬로 캐패시터를 연결하였을 때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고 회로에서 읽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항과 마찬가지로 캐패시터의 연결에도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직렬 연결과 병렬연결입니다. 그럼 먼저 직렬 연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패시터의 직렬 연결 

 다음 그림은 캐패시터를 직렬 연결한 그림입니다. 각각 2패럿, 8패럿, 16패럿, 32패럿 의 크기를 가지는 캐패시터이며 직렬 연결로만 되어있습니다. 이럴경우 전체 캐패시터의 총 합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캐패시터의 용량 값의 역수는 각 캐패시터의 용량값 역수의 합과 같다 라는 의미 입니다. 마치 저항의 병렬 연결의 합 과 형태가 같죠. 그래서 위 회로도의 합성 캐패시터 값은 


의 역수이므로

가 됩니다. 



캐패시터의 병렬 연결 

 지금의 그림은 캐패시터 4개를 병렬 연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각의 캐패시터는 c1, c2, c3, c4의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렬연결도 마찬가지로 하나의 캐패시터와 같이 값을 합할 수 있습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병렬연결의 경우 모든 캐패시터의 용량 값을 더한다면 그 합은 전체 캐패시터의 합과 같다 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큰 캐패시터(축전기)가 필요할 경우에는 병렬연결을 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실 캐패시터는 단일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으며 특수한 이유가 있을 경우에만 병렬 연결을 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이 주제는  후에 캐패시터를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