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하드웨어 기초

[전자 하드웨어 기초] 12.저항 -8- (저항 설계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리습 2013. 10. 24. 11:37


 안녕하십니까. 리습입니다.


 저항은 회로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부품입니다. 때문에 '정확한 의도를 가지고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실 조립 및 디버깅 때 어떤 목적으로 이 저항이 쓰였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전에도 언급했듯이 저항의 용도는 전류의 제어와 전압의 분배입니다. ([전자 하드웨어 기초] 7. 저항 -3- (저항의 회로적 의미와 용도)). 때문에 회로에 용도에 알맞게 저항을 배치하여 설계를 해야합니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직렬로 저항하나면 될 일을 여러개를 부착하여 조립 공정을 어렵게 하고 부품가격을 올리는 행위를 할 필요는 없죠.  


 두 번재로 저항의 특성들입니다. 각 저항은 소재 혹은 제조사의 차이로 미묘하게 특성이 다릅니다. 대략적인 사항은  비슷하겠지만 매우 민감한 아날로그 회로설계의 경우(예를 들어 영상처리) 저항에서 잡음이 생기는 것을 잘 체크해야합니다. 실 조립후 오실리스코프 등으로 디버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으나 설계 때 부터 데이터 시트를 참고하여 디버깅의 고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죠. 


 세번째로 저항의 가격입니다. 저항의 가격은 전자부품 중 저렴한편에 속하지만 그중에서도 많이 쓰이는 저항이 특시 저렴합니다. 또한 전력이 작은 저항일수록 더 저렴한 편이죠. 때문에 전원회로가 아니라면 회로에 가격이 비싼 고 전력저항을 달 필요가 없습니다. 또 디지털회로에서 전류크기가 중요하지 않을땐 흔한 1K, 2K등의 저항을 설계하여 가격을 낮출수도 있습니다.(물론 회로에서 받아야 하는 전류 크기의 오차범위내에서 입니다.)


 이외에도 저항을 어떻게 설치할것인지, 노이즈 제거 등의 자잘한 고려사항이 있지만 이것은 설계를 더 심도있게 할 때를 제외하곤 넘어가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더 강조드리지만 저항의 설계는 '정확한 의도'를 반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