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Linux

[CentOS 7] CentOS 7 인터넷 연결하기(ipconfig도 안될 때, Static/Dynamic)

리습 2022. 5. 15. 19:03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Virtual Box 혹은 Local PC에 CentOS 7을 설치하였더라도, 설치 설정에 따라서 인터넷이 자동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처음 설치하여, 아무것도 동작하지 않을 때 어떻게 인터넷을 연결해야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Net-tools 설치 여부 확인

 처음 설치를 하였을 때 Minimal로 설치를 하게 되면 ipconfig, Network manager등 유용한 툴을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ipconfig같음 명령어를 쓰더라도 -bash: ipconfig: command not found 가 나타나게 될것입니다. network가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package list (명령어 : yum list installed)도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ipconfig 명령어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Net-tools는 없다고 생각하고 작업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ipconfig 명령어가 없을 경우

2) 현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확인

 현재 네트워크 정보 확인은 다음 명령어로 가능합니다.

ip addr

ip addr 의 결과

ip 명령어를 입력하시게 되면, ip의 현재 network interface와 주소값을 볼 수 있습니다. ip 명령어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ipconfig를 대신하여 network interface에 주소를 할당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 입니다.

 위 결과 창을 보시게 되면, 1. IO 와 2. enp0s3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np0s3으로 설정되어 있으신 경우 다음과 같이 enp0s3를 켜줌으로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ens33, enp3s3, eth0로 되어 있으시다면 아래 명령어 중 그 이름만 바꾸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해당 이름은 version이 업데이트 되면서 이름이 eth0에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3-1) Network Connect (동적으로 연결 할 경우, DHCP)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네트워크를 연결 시켜 줍니다. (정적 연결은 4-1을 확인합니다.)

ifup enp0s3

ifup enp0s3 의 결과

이 상태에서 ping 8.8.8.8(구글 DNS 서버 IP주소)로 테스트를 해주면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2) 재 부팅시 인터넷 자동 연결 기능 설정

 위와 같이 설정하더라도 Network에 바로 연결이 되나, 부팅시에는 다시 ipfup enp0s3를 설정해주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부팅시에도 항상 네트워크가 연결 될 수 있도록 옵션을 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먼저 설정 파일을 열어줍니다. (저는 vi를 통해 열도록 하겠습니다.)

vi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np0s3

 위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 항목 중 ONBOOT라는 항목을 yes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더라도 잘 동작 할 수있지만, 설정을 변경한 것이기 때문에 Network를 재 시작해주고 reboot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systemctl restart network
reboot

 

4-1) Network Connect (정적으로 연결 할 경우)

 모종의 이유로 정적으로 Network를 연결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아래 명령어를 통해 설정파일을 변경 해 줍니다.

vi /etc/sysconfig/network-script/ifcfg-enp0s3

설정 입력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부분은 4가지 입니다. IPADDR를 통해 할당받은 IP 주소를 입력하며 (보통 전산 부서에서 전달해주는 주소) NETMASK,GATEWAY,DNS1를 설정합니다. DNS의 경우 여러개를 설정할 땐 DNS2,DNS3 ... DNS[1~N]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Network를 재 시작해주고 reboot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systemctl restart network
reboot

5) 설정 완료 후 확인

 모든 설정을 마무리 하셨다면, ip addr를 통해 설정을 확인합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enp0s3에 ip설정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p addr 의 결과 영상

또는 간단하게 ping test를 통해서도 네트워크 접속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ping Test 결과 (google DNS서버를 통한 테스트)

이렇게 처음 설치하였던 CentOS7에서 네트워크를 연결해 보았습니다. 이제 yum등 패키지 설치 툴을 사용 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필요한 패키지도 설치해보면서 CentOS 7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