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Linux

[CentOS 7] CentOS7에 GUI 설치하기 (GNOME)

리습 2022. 5. 16. 06:01

안녕하세요. 리습입니다.

CentOS 7을 가장 Minimal로 설치하게 되면, Termial이 기본으로 실행되지만, 때로는 GUI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GUI를 사용할 수 있도록 GNOME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GNOME 란

 GNOME는 GNU Network Object Model Environment의 약자이며, 가장 인기있는 Linux 계열의 GUI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우분투, 레드햇 등 많은 메이저 리눅스에서 채택을 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CentOS 7에서 GNOME설치하기

 CentOS 7에서 GNOME를 설치하시려면 yum을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yum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별도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Yum을 업데이트해줍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시 sudo는 빼셔도 됩니다.)

sudo yum update

만약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오류가 뜨게 될 텐데, 이 때는 다음 네트워크 설정 방법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CentOS 7] CentOS 7 인터넷 연결하기(ipconfig도 안될 때, Static/Dynamic) : https://programfrall.tistory.com/94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면 yum으로 설치 가능한 group부터 먼저 확인합니다.

yum group list

다음은 yum에서 설치 가능한 group list를 보여줍니다. 만약 영어 외 언어로 나올 경우, 다음 명령어로 영어로 변경해줍니다. (다운로드할 그룹 이름을 확인하기가 편리합니다.)

LANG=en_US.UTF-8

설치 가능한 리스트 중 지금 우리가 필요한 것은 GNOME Desktop과 Graphical administration Tools입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치하도록 합니다.

sudo yum groupinstall "GNOME Desktop" "graphical Administration Tools"

명령어를 입력할 경우 패키지를 쭉 검사하고 설치 여부를 묻게 됩니다. y를 입력하여 설치하도록 합니다.

설치 완료 Complete

여기까지 설치하여도 GNOME은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실행은 다음과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startx

혹은 부팅 시 바로 GUI 환경으로 시작하고 싶으시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ln -sf /lib/systemd/system/runlevel5.target /etc/systemd/system/default.target

위 명령어는 runlevel의 sysbol을 etc/system/system/ 밑에 default.target이라는 이름으로 만들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모든 설정을 마무리하셨으면 reboot을 합니다.

reboot

제대로 설치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사용자가 나타나고 GUI 환경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처음 설치하였던 CentOS7에 GUI까지 설치해보았습니다. GUI환경에서도 Terminal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GUI를 기본으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